1. 문서 - developer.android.com
    1. Training 부분 - 기초적인 내용
    2. API Guide 부분 - API 설명
    3. Sample 부분 - 샘플 데이터 설명 - 실제 샘플데이터는 이곳에서 설명된 부분 우측상단의 download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SDK Manager를 통해 각 안드로이드 버전별 "Samples for SDK" 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4. Reference 부분
      1. XML Attribute
        1. Attribute Name: XML에서 사용하는 속성값
        2. Related Method: 자바코드에서 같은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메소드
    5. google services -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글 서비스들이 있음 구글맵등..
  2. 기본위젯
    1. 모든 view는 onclick 속성을 가진다.
    2. 텍스트뷰 - 문자열을 표시하는 목적
      1. TextSize
        1. dp: 액정크기에따라 크기 설정 (대부분 dp사용)
        2. sp: 단말기에 설정된 폰드크기에 따라 설정됨
        3. pt: 1/72 인치 값 (ms word에서 사용하는 글자 크기와 동일)
      2. textColor
        1. 0~F 값 지정
        2. a: alpha 투명도, r: red, g: green, b: blue
        3. #rgb
        4. #argb
        5. #rrggbb
        6. #aarrggbb
      3. XML에서 불러오는 방법
        1. 다국어지원 편함
        2. XML을 설치할때 기계어로 변경 - 보안
    3. 이미지뷰 - 이미지를 표시하는 목적
    4. 버튼
      1. 버튼의 이벤트는 OnClinkListener 사용
      2. 버튼의 경우에만 리스너 사용하지 않고 속성값을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음 (오직 버튼 즉 터치의 경우에만 개발자 편리를 위해 제공함)
    5. 이미지뷰
      1. 안드로이드 앱에 기본으로 25MB 메모리 할당함 -> 무한대로 늘리기 위해서는 AndroidManifest 파일에 largeHeap 을 true 로 하면 무제한으로 사용가능함. 기본 할당 사이즈도 커짐.
      2. 이미지는 모두 네모임
      3. jpg: 압축, 투명색X, 표현 색상이 무제한임 -> 사진에 적당
      4. png: 압축, 투명색, 네모지만 투명색지원으로 아이콘등에 사용가능 -> 디자인한 이미지에 적당
      5. gif: 기본으로 제공하지 않음. 애니 돌아가는 lib 사용해야함 (github.com)
      6. bmp: 압축X, 용량이 약 10배 큼. 3D 게임에 적당(압축하지 않아 속도 빠름)
    6. 이미지파일
      1. xhdpi 단말기 경우 xhdpi 안에 이미지 있는지 봄 없으면, 제일 비슷한 해상도 폴더로 가서 찾음. 자기보다 작은 쪽을 먼저 찾음 (이미지 축소의 경우 많이 깨짐)
      2. drawable 그냥 폴더에는 보통 XML로 만든 이미지를 넣는 곳임
    7. res 폴더
      1. res 아래 폴더는 파일 이름이 중요함 하지만 values 아래는 파일이름은 상관 없음. 안에 XML tag가 중요함.
      2. 규칙
        1. 폴더 이름은 정해져 있다.  - drawable, layout, menu, values, xml 등
        2. 파일이름은 모두 영문소문자로 작성
        3. 파일 이름의 첫글자는 영문이어야 함. (R.java 변수명으로 사용됨)
        4. 확장자가 다르더라도 같은 폴더에서 같은 이름은 사용하면 안됨, (R.java 에서 하나의 변수만 생성되어 구분이 안됨)
  3. 레이아웃
    1. 리니어레이아웃
      1. 방향성가지고 배치하는 레이아웃 (제일 많이 사용), 한줄에 하나씩 배치됨
      2. 가장 중요한 배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orientation 속성이다. orientation 속성값이 지정되지 않거나 horizontal로 설정되면 가로로 배치되고 vertical로 설정되면 세로로 배치된다.
    2. 릴레이티브레이아웃 - p215
      1. 부모의 레이아웃 기준으로 정렬 - layout_alignParentLeft 자기의 왼쪽을 부모의 왼쪽에 맞춤
      2. 다른 뷰의 기준으로 다양하게 정렬 - 다른 뷰의 아이디 값을 이용
      3. layout_alignBaseline - 지정된 다른 뷰의 베이스라인을 기준으로 정렬함. 베이스라인은 4줄로 구분하여 아래에서 2번째 줄임. 특히 정렬해야할 뷰에 폰트 크기가 서로 다를때 이를 사용하여 정렬함
    3. 차일드 영역분할
      1. layout_weight 속성은 남은 영역을 얼마나 차지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비율값
      2. 레이아웃에서 이 속성이 잇는 것이 아니라 레이아웃내 배치된 뷰에 속성값에 보면 있다. 두 뷰에서 1과 2로 각각 주게 되면 남은영역을 3등분하여 첫번째 꺼에 1을 두번째 꺼에 2를 주어 크기를 조절한다.

'Mobi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droid App 개발 과정 - 1일차  (0) 2014.12.15
Posted by 옥탑방람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