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서 - developer.android.com
- Training 부분 - 기초적인 내용
- API Guide 부분 - API 설명
- Sample 부분 - 샘플 데이터 설명 - 실제 샘플데이터는 이곳에서 설명된 부분 우측상단의 download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SDK Manager를 통해 각 안드로이드 버전별 "Samples for SDK" 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Reference 부분
- XML Attribute
- Attribute Name: XML에서 사용하는 속성값
- Related Method: 자바코드에서 같은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메소드
- google services -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글 서비스들이 있음 구글맵등..
- 기본위젯
- 모든 view는 onclick 속성을 가진다.
- 텍스트뷰 - 문자열을 표시하는 목적
- TextSize
- dp: 액정크기에따라 크기 설정 (대부분 dp사용)
- sp: 단말기에 설정된 폰드크기에 따라 설정됨
- pt: 1/72 인치 값 (ms word에서 사용하는 글자 크기와 동일)
- textColor
- 0~F 값 지정
- a: alpha 투명도, r: red, g: green, b: blue
- #rgb
- #argb
- #rrggbb
- #aarrggbb
- XML에서 불러오는 방법
- 다국어지원 편함
- XML을 설치할때 기계어로 변경 - 보안
- 이미지뷰 - 이미지를 표시하는 목적
- 버튼
- 버튼의 이벤트는 OnClinkListener 사용
- 버튼의 경우에만 리스너 사용하지 않고 속성값을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음 (오직 버튼 즉 터치의 경우에만 개발자 편리를 위해 제공함)
- 이미지뷰
- 안드로이드 앱에 기본으로 25MB 메모리 할당함 -> 무한대로 늘리기 위해서는 AndroidManifest 파일에 largeHeap 을 true 로 하면 무제한으로 사용가능함. 기본 할당 사이즈도 커짐.
- 이미지는 모두 네모임
- jpg: 압축, 투명색X, 표현 색상이 무제한임 -> 사진에 적당
- png: 압축, 투명색, 네모지만 투명색지원으로 아이콘등에 사용가능 -> 디자인한 이미지에 적당
- gif: 기본으로 제공하지 않음. 애니 돌아가는 lib 사용해야함 (github.com)
- bmp: 압축X, 용량이 약 10배 큼. 3D 게임에 적당(압축하지 않아 속도 빠름)
- 이미지파일
- xhdpi 단말기 경우 xhdpi 안에 이미지 있는지 봄 없으면, 제일 비슷한 해상도 폴더로 가서 찾음. 자기보다 작은 쪽을 먼저 찾음 (이미지 축소의 경우 많이 깨짐)
- drawable 그냥 폴더에는 보통 XML로 만든 이미지를 넣는 곳임
- res 폴더
- res 아래 폴더는 파일 이름이 중요함 하지만 values 아래는 파일이름은 상관 없음. 안에 XML tag가 중요함.
- 규칙
- 폴더 이름은 정해져 있다. - drawable, layout, menu, values, xml 등
- 파일이름은 모두 영문소문자로 작성
- 파일 이름의 첫글자는 영문이어야 함. (R.java 변수명으로 사용됨)
- 확장자가 다르더라도 같은 폴더에서 같은 이름은 사용하면 안됨, (R.java 에서 하나의 변수만 생성되어 구분이 안됨)
- 레이아웃
- 리니어레이아웃
- 방향성가지고 배치하는 레이아웃 (제일 많이 사용), 한줄에 하나씩 배치됨
- 가장 중요한 배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orientation 속성이다. orientation 속성값이 지정되지 않거나 horizontal로 설정되면 가로로 배치되고 vertical로 설정되면 세로로 배치된다.
- 릴레이티브레이아웃 - p215
- 부모의 레이아웃 기준으로 정렬 - layout_alignParentLeft 자기의 왼쪽을 부모의 왼쪽에 맞춤
- 다른 뷰의 기준으로 다양하게 정렬 - 다른 뷰의 아이디 값을 이용
- layout_alignBaseline - 지정된 다른 뷰의 베이스라인을 기준으로 정렬함. 베이스라인은 4줄로 구분하여 아래에서 2번째 줄임. 특히 정렬해야할 뷰에 폰트 크기가 서로 다를때 이를 사용하여 정렬함
- 차일드 영역분할
- layout_weight 속성은 남은 영역을 얼마나 차지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비율값
- 레이아웃에서 이 속성이 잇는 것이 아니라 레이아웃내 배치된 뷰에 속성값에 보면 있다. 두 뷰에서 1과 2로 각각 주게 되면 남은영역을 3등분하여 첫번째 꺼에 1을 두번째 꺼에 2를 주어 크기를 조절한다.
Posted by 옥탑방람보